Korea Dance

The overall information about Koran dance is provided with photographs and videos.

TranslationChoose your language.

  • KOR
  • ENG
  • CHN
  • GER
궁중무용 <처용무>

 동서양을 막론하고 절대왕권의 확립과 피지배자의 통치를 위해서는 권력이 필요하며, 군왕에 대한 복종과 충성심을 불어넣기 위한 수단과 지배계층의 여흥으로서 예술이 발달되고 춤도 이에 따라 다양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발전해간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고대에서 춤은 하늘에 축원을 드릴 때 활용하던 한 방편이었다. 그 후 춤은 보편화되어 일반백성들 사이에 널리 확대되어 축원을 위한 의식적 방편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리 왕권이 확립되던 삼국시대에 이르러서 의식성이 약화되고 예술성을 지닌 춤으로 발전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춤이 궁중무용이며, 한국에서는 궁중무용을 정재(呈才)라고도 부른다. 한자어인 ‘정재’는 “재주를 고귀한 사람에게 보인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그만큼 귀하게 추어 지던 춤이다.

 삼국시대에서부터 발화된 궁중무용은 고려시대에 중국의 송나라와 당나라에서 유입된 궁중무용의 영향을 받아 체계화되어 조선시대로 이어졌다. 현재 남아있는 궁중무용은 조선시대의 궁중과 지방 관청의 연회나 행사에서 추어지던 춤들이다. 궁중무용은 두 가지 형식으로 구분되는데,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계열인 당악(唐樂)정재와 한국에서 자생적으로 발전된 계열인 향악(鄕樂)정재이다. 고려시대와 조선 초기만 해도 당악정재와 향악정재는 춤의 형식, 내용, 동작 측면에서 엄격히 구분되었으나 조선 후기에 와서 ‘당악의 향악화’ 현상이 발생하여 향당교주(鄕唐交奏)라 하여 그다지 큰 차이가 없어지게 되었다.

 궁중무용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춤의 공간은 야외였다. 즉, 궁중의 뜰과 마루에서 추어지던 것이 상례였다.
- 화려한 궁중의상을 입고 평화로운 음악에 맞추어 우아한 동작으로 임금의 만수무강과 왕실의 번영을 기원하는 내용을 노래하며 춘다.
- 왕조의 지배적 사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처용무>는 조선 왕조의 음양오행사상을 움직임, 대형, 의상, 도구 배치 등에 반영한다. 즉, 5명의 무용수가 오방색인 흑, 백, 적, 남, 황색의 의상을 입고 동, 서, 남, 북, 중앙의 오방 구도를 그리면서 춘다.
- 춤은 궁중이나 관청 소속의 전문기관에서 훈련받거나 직업이 가문으로 세습되는 전문악사나 무용수에 의해 전승되어 왔다.
- 악가무(樂歌舞), 즉 음악, 노래, 춤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 지휘자 역할을 하는 집박(執拍) 악사에 따라 춤이 진행되는데, 집박이 박을 세 번치면 춤을 시작하거나 멈추고, 한 번 치면 동작을 변경한다.
- 음악과 장단이 유장하며 급속한 박자를 사용하지 않으며 정박을 중시한다.